2015.01.29 11:45 리뷰 소개

'크리스마스 캐럴'책 시사회

 

  시사회 진행 : 2014.12.18 ~ 2014.12.31| 당첨자발표 : 2015.01.02

  리뷰 작성 기간 : 2015.01.15 ~ 2015.01.28


  *우수리뷰어 : 영심이님 ( 2015.01.18등록)



[서평]크리스카마스캐럴-찰스디킨스

(http://book.daum.net/detail/book.do?bookid=KOR9788992632867)


크리스마스도 약 한달이 다 되어가는 이 즈음에 무슨 크리스마스 캐럴이냐 싶으면서도, 차라리 한여름에 읽었으면 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지 않았을까 싶으면서도, 그래도 인디고의 책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작고 이뻐서 가지고 다니면서 읽기 좋은 책. 양장이라 조금은 무거운 면도 있지만 그래서 더 소장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시리즈인지도 모르겠다. 전에 '인어공주'를 읽었을때부터 궁금했던 일러스트 작가를 일부러 찾아 보았다. 그린이 규하. '인어공주'와 이번 작품 외에도 많은 책을 작업하셨다. 순정만화로 데뷔하신 분답게 이 그림들은 어딘가 모르게 순정만화틱하지만 그런 면이 오히려 이 시리즈와 잘 어울리는 것아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게 만드는 그림들이다. 그림과 더불어 쉽게 쓰여진 이야기들이 십대의 아이들로부터 어른들까지도 읽을 수 있는 작품들의 장점이다.

 

누구나 다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스크루지 영감이 주인공인 이 작품이다. 오헨리의 작품에서는 크리스마스를 앞둔 연인이 돈이 없어서 서로가 가장 아끼는 것을 팔아서 선물을 한 아름다운 이야기가 나왔다면 찰스디킨스의 작품인 이 이야기는 아주 구두쇠에 못된 스크루지 영감과 각 시대의 유령들을 내세워서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려는 것이 주목적일듯 하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어디선가는 반드시 들어본 듯한 주인공 이름. 누구라도 알고 있는 듯한 그 이름. 너무나도 유명세를 타서 진짜 이름이 스크루지라는 사람이 있다면 살아가기 힘들지 않을까 싶은 그 이름이다.

 

영국의 대표적인 작가 찰스 디킨스는 '위대한 유산'이라는 작품으로 유명하다. 물론 그 외에도 '올리버 트위스트'가 개인적으로 익히 많이 들어본 이름의 작품 뿐 아니라 읽어봐야 할 것만 같은 작품들도 많이 있다. 그의 작품을 읽을 이번 기회에 또 다른 작품을 찾아서 읽어보는 재미도 있을 듯 같다. 고전의 반열에 들어있는 작품이나 작가들은 반드시 꼭 읽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괜히 고전이 아닌 셈이다. 재미는 둘째치고서라도 그들의 작품에는  반드시 있는 교훈과 더불어 그 당시 시대상과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읽을때는 힘들지라도 읽은 후에는 힘든만큼의 감동을 느낄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유령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이야기. 과학기술이 발달한 요즘도 유령이야기는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을 보았을 때 그 때 당시에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잘 선택한 소재가 아닌가 싶다. 유령의 존재는 발달한 과학으로도 해결이 되지않아 가끔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도 쓰이는 소재가 되곤 하니 당시로서는 더욱 쇼킹한 방법이었음에 틀림없다. 과거의 유령이 나오면서부터 시작되는 스크루지 영감의 여행은 자신이 어렸을때는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렸을때부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조용하던 스크루지. 그가 힘든 삶을 살아오며 변했을뿐 어린시절부터 못된 아이는 아닌 셈이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유령이 지나갔을때 벌써 그의 마음에는 후회와 연민이 있지 않았을까. 원래부터 악한 사람이 있으랴마는 만약 그런 사람이었다면 유령이 세번이 아니라 수백번 왔다 간다 해도 절대 변하지 않았으리라.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린 시절 읽었던 거인 아저씨가 생각났다. 자신만이 독차지 하기 위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성에 담을 둘러쌓고 모든 아이들이 들어올 수 없도록 한 이야기. 그 거인과 이 스크루지는 왠지 모르게 비슷해 보인다. 결국은 담을 허물고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추구한 거인이 행복했듯 누군가에게 베푸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된 스크루지도 더욱 보람된 삶을 살았을 것이다. 작고 이쁘며 교훈까지 주는 옛날 이야기가 가득한 인디고의 시리즈. 앞으로 또 어떤 책이 나올지 기대가 된다


도서정보


크리스마스 캐럴

저자
찰스 디킨스 지음
출판사
인디고 | 2014-12-20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인디고 아름다운 고전 시리즈 21구두쇠 영감 스크루지에게 일어난...
가격비교글쓴이 평점  

*우수 리뷰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축하2

posted by Daum책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