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 22. 16:38 리뷰 소개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 줄거야'책 시사회

 

  시사회 진행 : 2014.12.11 ~ 2014.12.24| 당첨자발표 : 2014.12.26

  리뷰 작성 기간 : 2015.01.08 ~ 2015.01.21


  *우수리뷰어 : 둥글게둥글게님 ( 2015.01.15등록)



10대때의 나의 가장 큰 고민은 "커서 뭐 하지?"였다. 잘하는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 다른 고민보다 이 고민이 가장 컸던 것 같다. 결국 답을 찾지 못하고 10대를 보냈고 지금도 이 고민은 현재 진행형일 정도로 아직도 나에게는 큰 고민이다. 어쩌면 10대때의 고민이 별 거 아니었네 할 정도로 나이가 들면 들수록 고민의 양과 깊이는 더 심해지는 것 같다. 어른들의 어려서 좋겠다는 말이 그때는 별 생각 없이 넘겼지만 이제는 그 의미가 무었이었는지 실감나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10대때의 내가 어떤 고민을 했었고 지금은 어떠한가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기회였다.

이 책은 책의 중요성과 10대 청소년들이 고민하는 성적,공부,진로,친구,가족,사랑,외모,돈,폭력의 주제로 작가가 또래 아이를 둔 부모로서, 그리고 인생의 선배로서 전하는 조언이 담겨있다.

 

작가는 1장에서 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세상이 너무 발전해서인지 책의 존재감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듯 하다. 지하철에서도 책 읽는 사람을 찾아보기 어려우니 말이다. 우리는 책의 중요성을 알면서 갖가지 핑계로 책을 멀리 하는 것 같다. 

작가는 독서가 나를 바꾸고 그리하여 삶을 바꾼다. 또 지식의 적금통장 그 이상의 것이라고 얘기한다. 책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내 인생에서 무너지지 않기 위해 무게중심을 튼튼하게 만드는 가치 찾기에 도움을 준다고 얘기한다. 

여태까지 나는 귀찮다고 책읽는 것을 미루어 왔다. 책은 습관이라고 하는데 미루는 게 습관이 돼 버린 것이다.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이제라도 진짜 습관을 들여 책과 친해져 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장에서는 10대들이 겪고 있는 고민을 9가지 주제로 작가의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2장에서 좋았던 부분은 작가가 다른 책들을 인용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더 공감이 가고 다른 책도 한번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흥미로웠다.

그 중에서 꽃들에게 희망을 책에서의 늙은 애벌레의 말이 기억에 남는다. 노랑 애벌레가 나비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자 늙은 애벌레는 날기를 간절히 원해야 한다고 말한다. 경쟁을 무섭다고 회피하는게 아니라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전 존재를 건다는 그 말이 마음에 와 닿았다. 아무 이유도 모르는 무조건적인 경쟁이 아닌 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했는지 되돌아 보게 되는 부분이었다.

다른 사람을 마냥 부러워 하고 나 자신을 부끄러워하는 나에서 벗어나 나만의 가치를 찾기 위해 생각하고 질문해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만의 가치를 가지면 어떤 고민이든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고민에 대한 답을 찾지는 못하더라도 분명 느끼는 게 있을 거란 생각을 한다.

10대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충분이 겪는 고민이기에 10대가 아니어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도서정보


10대 지금의 고민이 널 성장시켜줄 거야

저자
김경민 지음
출판사
글담 | 2014-11-20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아름다운 가치 사전], [공부가 되는 가치 사전]처럼 어린이를...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우수 리뷰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축하2

posted by Daum책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