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9 14:16 리뷰 소개

'뇌는 늙지 않는다' 시사회

 

  시사회 진행 : 2015.02.26 ~ 2015.03.11 | 당첨자발표 : 2015.03.12

  리뷰 작성 기간 : 2015.03.26 ~ 2015.04.08


  * 우수리뷰어 : 비저너리님 (2015.03.24 등록)



건강하게 사는 법 생각보다 쉽다.


뇌는 늙지 않는다

다니엘 G. 에이멘 / 브레인월드

 

단순히 뇌 체조나 기()운동쯤으로 알고 덤볐던 게 실수였다. 이 책은 그런 내용이 아니다.어떻게 하면 건강한 뇌를 만들고, 그로 인해 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기막힌 책이다. 지난주 같이 읽게 된 <설탕 디톡스>와 많은 부분에서 겹치고 있어서 같은 저자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건강에 관련된 책이다. 부제로 치매 걱정 없이100세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장수하는 법에서 말해 주듯, 이 책은 건강한 노후를 위한 최고의 책이다. 저자인 다니엘 에이멘은 임상신경과학자이자 정신과전문의다. 그는 뇌 영상 촬영을 통해 정신의학의 수준을 혁명적으로 진보시켰다는 평을 받았고, 성과가 인정되어 뇌의학과 행동의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놀라운 건 불면증에 시달리고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이 불과 2주 만에 거의 완쾌 수준에 이르렀다는 임상실험이 즐비하다는 점이다. 믿기지 않을 정도의 많은 치유 사례가 책의 전반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뇌는 늙지 않는다.’ 과연 그럴까? 사람이 늙는 것 즉 노화(老化)현상은 일반적인 것이다. 그런대도 늙지 않는다고 단언하는 저자의 속내는 뭘까? 459쪽이나 되는 분량인데도 한 번 읽기 시작하면 술술 넘어간다. 문장이 명쾌한 이유도 있지만 탁월한 전문가답게 문제와 답을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 10장으로 나누어 뇌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건강한 뇌를 가질 수 있는지를 조목조목 알려 준다. 서문에서 저자는 몸이 약한 사람과 건강한 사람들의 뇌스캔 사진을 보여준다. 카를로스라는 48세의 남자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온갖 근심과 걱정 부정적인 생각, 우울함, 분노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집중력에도 문제가 있었다. 어릴 때 확진을 받은 건 아니지만 난독증 증세가 있었고, 과거에 술을 많이 마셨다.’고 한다. 당시 그의 몸무게는 무려 120킬로그램이다. 저자는 카를로스의 뇌를 스캔해보니 치즈처럼 좀 먹은 모양이었다. 그러나 치료 과정을 진행해 가자 몸무게도 적어지고, 외모도 더 젊어 보였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뇌스캔 사진을 통해 바라본 뇌는 점점 건강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나이를 점점 먹는데 뇌는 점점 젊어진 것이다. 무엇이 그렇게 만들었을까? 지독한 호기심이 사로잡아 책에서 손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다.

 

나이를 먹는 것은 선택할 수 있는 일이 아니지만, 뇌가 나이보다 늙어 보이고 더 나이 먹은 느낌이 드는 것은 자기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17)

 

그가 권면하는 뇌를 젊게 하는 방법은 뭘까? 먼저 건강에 관련된 중요한 수치를 알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건강에 관련된 수치를 체질량 지수, 허리둘레와 신장의 비율, 일일 과일 및 채소 섭취량, 혈압, 전혈구 검사, 갑상선호르몬 수치 등이다.(1장에서 소개하고 있다.) 2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뇌가 건강해 지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첫 번째 방법은 뇌가 좋아지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32세에 할머니가 돼 버린 타마라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하루에 수도 없이 화장실에 들락거리고, 늘 피곤하고, 우울하다. 피부는 붓고 통증이 심하다. 그녀가 소개 받은 것은 채소 많이 먹기였다. ‘골릴라 다이어트로 불리는 식단은 그녀는 순식간에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 주었다. 이 부분은 꼭 읽어 보길 원한다. 뇌가 건강해지는 7가지 규칙을 알려 준다. 물을 많이 먹고, 지방 없는 단백질을 섭취하고, 혈당 지수가 낮고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등의 방법이다.

 

3장은 운동의 이로움과 필요성을 알려준다. 말이 필요 없는 운동의 중요성, 왜 꾸준히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 준다.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뇌에 영영과 산소를 공급하여 젊게 한다. 특히 빠르게 걷기를 추천한다. 4장에서는 성격, 즉 생각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5장은 뇌가 늙지 않는 이유를 언급한다. 이 부분은 아직까지 확신하기 힘들지만 유용한 정보가 많다.

 

한 번 읽어 될 책이 아니다. 밑줄 친 곳이 너무 많고, 유용한 내용이 많아 노트에 적은 것도 적지 않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지금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꼭 이 책을 읽히고 싶다. 그만큼 좋은 책이다.



뇌는 늙지 않는다

저자
다니엘 G. 에이멘 지음
출판사
한문화 | 2015-02-03 출간
카테고리
건강
책소개
6년 동안 열두 살을 먹은 남자, 오바마 얼마 전 버락 오바마의...
가격비교



*우수 리뷰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축하2



posted by Daum책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