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31. 13:41 리뷰 소개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 책 시사회

(시사회 진행: 9월 18일 ~ 10월 1일 | 당첨자 발표 : 10월 02일 | 리뷰작성기간: 10월 16일 ~ 10월 29일)


*우수 리뷰어 : 레니 (2014.10.28등록)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

책의 제목을 보는순간!! 궁금했다. 정말 미치게 궁금했다.

 내 뇌가 삽질을 하는 이유가 너무나도 궁금했다.

살다보면 내 자신이 행한 행동에 놀랄때가 어디 한둘인가? 

그럴 때마다 삽질했다고 우린 우스갯소리로 얘기했었는데,

이런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두뇌습관30가지가 있다니 얼마나 매력적인가?

단순히 그런 호기심으로 읽어내려가기 시작한 책. 


책은 스텝 1,2로 나뉘어져 있고 스텝1에서는 두뇌탐구생활이라는 대전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고있다.

책은 처음에 메타인지라는 것을 알려주고있다. 

 메타인지란 한마디로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고 정의를 할 수 있는데,

좀 더 정확하게 설명하면  생각을 수정하고 생각의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내면의 도구라는 것이다.


이런 메타인지를 발달시켰을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중 하나가  적응 능력을 갖고 있는

뇌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엔진 역할을 하는 피드백 고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메타인지가 생각에 대한 생각이라면 생각을 조정하는 엔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메타인지 고리란 무의식적인 정보가 의식적인 정신 공간으로 들어가고 해달 정보와

관련된 변화가 결국 다시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뜻한다,


메타인지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우리에게 유리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면 

뇌 피드백 고리 내에서 한층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러한 메타인지

적인 인식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저널리스트라고 한다.

저널리스트를 살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인데 , 훌륭한 저널리스트의 특징은 


신속하게 행동한다.-  여기서 메타인지적인 인식이 신속하게 개입해야한다.

확실한 근거에 의존한다. - 확실한 근거를 토대로 지식단서를 찾고 활용

올바른 질문을 던진다. - 메타인지적인 인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핵심을 찌르는 올바른 질문을 던져야한다.

이야기가 흐르는 대로 따라간다 - 각 요소의 관련성을 탐색 후 도움될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만 해당요소를 뒤따르도록 훈련                                      

불편한 사실을 기꺼이 인정한다 - 메타인지를 활용해 찾아낸 모든 것을 기꺼이 인정할 준를 해야한다.                                 


이렇게 메타인지에 대해 내 뇌가 인식하도록 설명을 해준다. 

용어가 과학적인 용어라 다소 어렵기도 하지만, 알기쉬운 사례와 설명을 토대로 책은 물

흐르듯이 잘 읽혀나갔다. 이제 내가 알고 싶어하는 진짜 내용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작가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생각의 능력에 대해  얘기해주고 있는데 

'나는 안 될 거야'라고 생각하면 진짜 안되는 이유를 알려준다. 인간의 정신세계가 다른동물

들의 정신세계와 구분되는 특징으로 내면의 목소리가 있다고 한다.이것은 메타인지적인 인식

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하는데 메타인지를 활용하면 자기 인지

적인 사람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메타인지를 통해 뇌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오해를 하기도 하는데 이런현상은 '자기 성찰의 착각' 이라고 불린다.

자신의 생각을 읽고, 스스로 지휘하라는 말이다.


또한 작가는 생각이 바뀌며 인생이 바뀐다고 말을 하며, 인간의 뇌는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유연하다고 말하고 있다. 신경화학적인 의미에서뿐 아니라 성격의 차원에서도 매우

유연하다고 말이다.


스텝1이 두뇌 탐구생활 이라 난생처음듣는 메타인지와 과학적인 용어가 난무하지만 놀랍게도 

어렵다고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신기했다.

작가는 스텝2를 통해 한계를 극복하는 30가지 습관에 대해 알려주고있다.


1.  머리아픈 언쟁을 피하기 

2.  후회하고 또다시 반복하는 행동끊기

3.  어떤 상황에서도 강한 믿음 가지기

4.  껌 씹기로 긴장한 두뇌 이완시키기

5.  특별한 글쓰기로 생각의 관점 바꾸기

6.  필요 이상의 과도한 동기 제한하기

7.  이성으로 감정을 통제하는 연습하기

8.  내가 인지하지 못하는 동기 관리하기

9.  머릿속 갑갑한 틀에서 벗어나기

10.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침묵지키기

11. 자동적 판단에 이의 제기해보기

12. 자제력이 필요할 때 당분 섭취하기

13. 정지 버튼을 누르듯 생각 멈추는 훈련하기

14.  타인을 돕고 공감 능력 키우기

15. 문제에 압도당해도 밀고 나가기

16. 예민해질수록 의식적으로 잠자기

17. 생각의 균형으로 유연해지기

18. 적응하고 바꾸며 회복력 키우기

19. 실패의 덫에 빠지는 원인 찾기

20. 알코올에 의지하지 않기

21. 열정이 만드는 효과 이해하기

22. 이미지를 각인시킬 멋진 비유 활용하기

23. 우울과 불안을 날려버리는 문화 생활 찾기

24. 지적 감동을 얻을 매체 가까이 하기

25. 함께 성취하는 기쁨을 맛보기

26. 효율적인 사고방식 익히기

27. 달기 등 몸을 많이 움직이기

28. 위대한 사람들의 생각 읽기

29. 언젠가 다가올 슬픔을 그려보기

30. 두뇌 습관의 중요성 인식하기


이 30가지 방법중에 몇몇 방법은  이미 실행하는 방법도 있고, 또 어떤방법등은

내 인생의 큰 도움이 되는 방법도 있다.

이 책을 통해서 큰 깨달음을 얻지 않아도 나는 이 30가지 방법들만 숙지하고 

있어도 더 이상의 삽질신공은 안펼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가 알려주는 지식적인 부분을 흐름만 이해해도, 이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

용하는데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끝으로 부록 1. 2. 3이 있는데 부록마저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과학계발의 정의에 대해 부록1에서 알려주는데 자기계발서는 정말 많다.

그 중에 나도 별로라고 생각한 책도 있고, 이건 꼭 소장의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며 애지중지하는 책도 있다.   저자는 가장아끼는 도서목록에 있다는 책을

언급했는데 , 대니얼길버트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조너선 헤이트- 행복의 가설.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몰입의 즐거움이란 책들이다. 저자의 언급만으로 읽고

싶어진 책이라면 내가 저자에게 보내는 신뢰감이 표현이 될까?


누구는 이 책의 깊이에. 어떤이는 이 책의 몰입도에 딴지를 걸수도 있겠지만,

작가는 심리학과 행동과학, 신경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자료를 읽고 연구결과에

대한 글을쓰고 , 세 분야의 석학들과 다른분야의 석학들을 만나 대화하는데 총 3년

이라는 시간을 할애했다고하다.


적어도 나는 작가의 3년의 노력의 결실을 통해 내 뇌의 삽질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기대에 (물론 나의 노력이 바탕이 되겠지만) 높은 점수를 주고싶다. 


서정


뇌는 왜 삽질을 시킬까?

저자
데이비드 디살보 지음
출판사
청림출판 | 2014-09-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항상 잘하고 싶지만 실수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우수 리뷰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축하2




posted by Daum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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